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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살펴본 엘소드 필드 테스트 게임 이야기

1. 일단은, 신2차 직업까지는 테섭에서 현재 플레이가 가능해졌더군요

안 보이던 스킬 컷신도 연출 방식이 조금 바뀌었는데
컷신이 좀 작아진 대신 보여지는 부분이 많아졌습니다.
예전에는 캐릭터 손 같은게 가려졌다면, 지금은 손까지 다 나오는 식으로
컷신이 작아졌지만 그만큼 화면을 다 가리던 정신없는 부분은 사라지긴 했는데
이미지 뒤에 캐릭터 이미지 컬러를 레이어로 추가해서 살짝 좀 어색한 기분이...

스킬 컷인 연출 방식도 추가되어
아예 안 보이던가, 자신 것만 보이던가, 파티원의 스킬 컷신도 보이게 한다던가 하는
컷신 등장 옵션도 추가, 필드에서도 파티원까지의 컷신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외인 부분이 있는데, 단축키 설정은 클라이언트에서 저장하는게 아니라 계정에서 저장을 하는 방식인가봅니다.
스킬 슬롯 같은 단축키를 A PC에서 바꾸고 저장했는데,
B PC에서 접속하니 A PC에서 설정한 단축키 정보로 플레이가 가능하더군요

포맷 같은거 하거나 다른 자리에서 엘소드 할때 단축키 일일이 바꿀 일은 없어서 다행이네요


2. 기존 ED, 경험치 획득 표시를 선택하는 옵션에 스킬 컷인 관련 옵션이 배치되고
ED, 경험치를 획득하는 옵션은 채팅창으로 이관되었습니다.
채팅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ED, 경험치 표시를 제거할 수 있게 변경
이 부분은 미리 공지되지 않으면 인지를 하기 어렵다고 느껴지더군요


3. 아이템 레벨에 영향을 주는건 강화와 소켓만인거 같습니다.
악세, 아바타, 속성은 레벨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 듯

아이템 레벨은 상위층이 아닌 저같이 6~7강 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라면
전체적으로 아이템 평균 레벨은 80대를 유지하게 됩니다....만,

던전 맵에서 보여지는 요구 아이템 레벨이 비던 일반은 80, 헬이 100이라는 조금 당황스러운 기준이 책정되어있네요
대충 따져보면... 아이템 평균 레벨이 100을 넘을려면 무기와 방어구가 전부 8강 이상은 되어야 할거 같은데
굳이 이렇게 높게 책정할 필요가 있나 하는 의문이 드네요, 6~7강으로도 충분히 할만한데, 매칭할 자격도 없다는건가


4. 스킬 슬롯 UI의 재배치 덕에, 플레이를 하면서 눈의 움직임이 기존에는 위를 향했다면
필드 테섭에서는 스킬의 확인을 위해 위보다는 아래를 보게 되는 경향이 늘었습니다.

마나는 뭐 쓰다보면 채워지는거고, 현재 스킬의 쿨타임이나 스킬을 쓸 수 있나
여부를 알려면 별 수 없는 길이긴 하더군요
위를 보는건 현재 HP 확인, 각성 확인의 목적이 되었습니다.

미니맵은... 별로 쓸모 없네요


5. 일단 초기 오픈때보단 테섭에 접속할 사람이 없을테니, 렉 관련 문제는 크게 발생되지 않은 편
다만 아무래도 필드 호스트를 한 유저의 컴이 구리다던가 하면 가끔씩 몹 움직임이 어색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필드가 방대하고 넓은지라, 던전보다 사양을 차지하는 것도 사실
던전은 멀쩡한데 필드에선 좀 버벅이는 느낌도 있으니까요, 최적화 관련 문제도 있고...
사양이 올라가는거야 업데이트마다 있을 수는 있는 일일 수도 있지만, 어느정도 최적화는 필요하다고 보여지네요


6. 루벤, 엘더 필드는 확실히 그다지 몹들이 많지 않고, 맵도 좁지만
베스마 - 알테라, 특히 벨더나 하멜은 맵이 상당히 넓네요
몹들도 좀 넓게 퍼져있다보니 사냥 유저층도 분산될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한 필드에 최대접속자가 12명 제한이고, 그 외의 다른 유저들은 별도의 필드를 생성하는 방식
그렇기에 파티원이 서로 다른 필드로 갈리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는 캐릭터UI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동일 필드에 한해서 파티원이 소속된 필드로 이동하는 옵션이 있더군요
이걸로 같은 필드에서 캐릭터가 갈리면 서로 만나라는 식인 듯, 이것도 인지가 좀 어려웠습니다.


7. 다소 난감한 타 서버와의 파티 구성은
현재 일단 솔레스와 가이아 유저가 필드에서 만날 수 있고
채팅창에서도 "/초대 캐릭터명 서버명"으로 타 서버의 유저도 사전에 파티 구성이 가능하더군요

파티 리스트에서 가입하는 것보단 불편하지만, 일단 이런 방식으로도 타 서버 유저와 매칭이 되니 일단은 안심...
하지만 역시 불편하네요


8. 아직 버그는 꽤 많았습니다. 8일날 업뎃까지 안정된 필드로 업데이트가 가능할지 좀 걱정이네요

사실, 공지사항을 좀 살펴보면 원래 필드 업뎃은 1일로 추정되는 흔적이 좀 보입니다.
필드 전야 이벤트가 1일까지였다가 연장되기도 했고
분노의 반지 효과도 1일날 변경된다고 했는데 결국 안 바뀌었거든요

그렇다는건 분노의 반지도 원래 필드 업뎃하면서 바꿀려고 했다는 것이겠지요
아무래도 역시 버그가 많으니까...라는 것이 1일에서 8일로 바뀐 이유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만...
사실 코그의 다른 게임인 파클도 공지로 업데이트 연기 공지가 요즘 좀 자주 있는걸 보면
역시 이쪽이 좀 더 신빙성이 있어 보이네요


9. 그러고보면, 아리엘에게 코보 익스프레스 VIP 티켓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월 3천원으로 결제할 때 주는 그거 말이지요

테스트 서버에서 이동하기 편하라고 준건지, 뭔가 또 바뀌는건지는 모르겠네요
사용할 때 수수료가 소모되던데, 아무래도 후자인가...싶기도 합니다.

사실 필드에서 순수하게 캐릭터 조작으로 이동하는 것도 좀 힘들고
아리엘이 파는 티켓만으로도 한계치가 보이는지라, 매우 편리했습니다.
각 필드 중간에 있는 휴식처로도 이동할 수 있기도 했으니까요


10. 초기에 무진장 불안정했던 필드도 지금은 어느정도는 안정화가 되었고
신2차도 플레이 가능해지는 등 어쨌든 본섭 상황과 어느정도는 비슷해진 느낌

다만 아무래도 역시 아직은 걱정되네요, 잘 될라나...
망한다는 드립은 지겹고, 메이플 같다는 것도 좀 다르다는 생각이고,
어차피 던전 게임이라는 엘소드 자체의 구성은 그대로인 만큼, 조금씩 플레이는 해봤지만
필드라는 요소가 추가되었다고 정체성이 상실된다던가 하는 느낌은 별로 안 들더군요

물론 각성이나 체력 등이 공유되기는 하지만, 이 점도 익숙해지면 나름대로 괜찮더군요
일단... 8일날 업데이트지요, 정식 업데이트까지 이제 진짜 손 꼽을 정도로 남은거군요

덧글

  • 수월화 2012/11/03 04:34 # 답글

    저도 주력 캐 넷만 8강이고 나머지는 6~7강인데 레벨 책정이 약간 부담되더군요.
  • 셀시아 2012/11/03 09:30 # 답글

    차라리 그 정성과 시간을 신던전과 만렙 확장 및 신캐릭터에 쏟았더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미 터진 일 막을 수 없으니 또 적응해야겠지요.
  • 라비린토스 2012/11/09 11:56 # 답글

    하아...오늘 본섭에 업뎃되서 플레이 좀 해봤는데 답이 안나옵디다......예전의 엘소드가 그립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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