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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필드 테스트 서버를 해보면서 게임 이야기


마을을 제외한 이런저런 지명이 전부 필드란 말이지...


1. 필드 자체는 조금씩 마음에 들어하는 중,
필드의 구성이나 배경을 보고 가장 많이 생각한, 그리고 가장 많이 나온 말은
역시 이걸 만들 시간에 신던전이나 내놓을 것이지...
물론, 당연히 나와야 하는거지만, 개인적으로 신던전이 나올 경우 가장 생각하기 싫었던,
이번 필드를 해보면서 가장 안심했던게... 바로 신던전들의 에픽 퀘스트였습니다.

신던전의 에픽은 이러다 3~40바퀴는 돌아야하는건가...라는 불안감이 가장 컸거든요
근데 이번에 필드가 되면서 에픽 퀘스트의 구성이 바뀌거나, 요구 조건이 꽤 완화되었거든요

육두문자가 절로 나왔던 벨더 - 하멜의 에픽 퀘스트 구성도 좀 줄어들려나...하는 안심이 생기더군요
대신 그 대신하는 것을 필드/던전에서 수행하는 반복 퀘스트로 충당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엘소드를 하면서, 게임 플레이는 재미있는데 퀘스트 때문에 지치는 게임은
엘소드가 유일할거야...라고 생각했을 정도라 적어도 앞으로 신던전 나올때는
에픽 퀘스트 때문에 머리 부여잡을 일은 좀 줄어들거 같다는 기대입니다.

물론, 이제는 던전 플레이와 필드 플레이를 병행해야 할테니
그쪽으로 새로운 피로가 몰려올 문제가 있겠지요
그래도 한 던전을 죽어라 뱅뱅이 돌리는 것보단, 필드로 눈을 돌리는 것도 나쁘진 않았네요

덕분에, 레벨업 속도는 꽤 느려진건 확실히 체감 되더군요


2. 초기 테스터가 메이플화라고 해서 메이플과 연관이 많지만
그래서 엘소드가 고유의 색이 없어졌다는 말도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메이플보다는
마비노기의 이리야가 많이 생각나던게 바로 필드였네요

필드가 의외로 넓었고, 필드 배경 등은 굉장히 공을 들여서 제작했고,
그리고 필드에서 할 수 있는게 그렇게 많지 않았다는 점까지 전부...
필드보스까지 생기면 완벽한건가 -ㅅ-;;

엘소드는 메이플과 다른 게임이라,
캐릭터든 몹이든 움직임이 많은 게임이라 자리를 잡고 싸운다는 개념은 좀 어렵지 않나 싶더군요
게다가 의외로 필드도 넓고, 그 필드에 최대 인원이 12명인 점을 감안하면 인원 분산도 어느정도 될거 같았네요
그리고 근본적으로 이 게임은 던전 게임이라는 엘소드의 특유의 색은 여전,
필드에서 사냥해도 경치는 쌓이지만, 던전 도는 것보단 확실히 덜 하니까요

물론, 메디 킨 엘마는 자리 잡기가 가능할거 같았지만...
그리고 엘소드 특유의 광역 스킬도 문제가 되겠지요, 쿨타임이나 마나 문제가 있으니
혼자서는 대놓고 난사는 안 되겠지만, 혼자서는 못 하면 다른 사람과 함께하면 된다는 마인드도 있고
어쨌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의를 해둘 필요는 확실히 있을거 같습니다.


3. 사실 필드니, 파티 매칭이니, UI 개편이니, 그런 것보다 가장 신경이 쓰이던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작년 소켓 패치때도 들었던 생각이고, 대전 시즌 2에서도 들었던 생각이고, 이번 필드화로 확신했지만

이전과 달리 엘소드의 시스템이 직관적이지 않고 내부적인 수치로 인해 결정되는 간접적인 시스템으로 자꾸 변하고 있다는 점이네요
소켓도 각 장비마다 정해진 수치가 있고, 점감에 대한 공식이 들어가고
대전도 매칭이 되기 위해선 내부적인 수치로 대전 상대를 매칭하게 되고, 특히 랭크 배치는 내부적인 시스템으로 결정되는 랭크지요
그리고 이번 필드화가 되면서, 캐릭터의 장비 수준을 계산한 공식에 따라 파티원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파티매칭 시스템...

기존이라고 내부적인 시스템이 없는건 아니었지만
그렇게 눈으로 봐서 바로 알 수 있었던 엘소드의 여러가지 시스템이
점점 유저들이 육안으로 판단할 수 없는 내부적인 수치로 결정되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어가는 복잡함이 느껴지네요

근본적으로 느껴지는 불안감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하는건가, 하는 생각입니다
이렇게 내부적인 시스템이 복잡하게 적용되는 장르 중 하나가 바로 MMORPG인데...
...진심 개발자들이 노리는게 이런건가...하는거네요


좋게 변하는 부분도 있지만, 그런만큼 진통도 크게 느껴지는 부분도 강합니다.
적응은 하겠고, 점점 마음에 드는 구석도 많아지고 있지만, 점점 현실화가 되어가는 대격변에 혼란스러움이 많아지는건 어쩔 수 없는 듯

개인적으론 UI만 좀 가독성이 좋게 바꾸면 지금의 대격변도 어떻게든 받아들일 수 있을듯

다만, 버그는 좀 고치고, 손 볼 것들은 좀 손보고...
아직은 이대로 본섭에 절대 넘어올 수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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