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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화의 진짜 문제는 UI일듯 게임 이야기




위가 새로 바뀌게 되는 UI, 아래가 익숙한 기존 UI
전체적으로 좀 깔끔해진 느낌은 확실히 있는데, 가독성은 별로 좋아지진 않았어요

캐릭터 쪽이 작아지고, 검길이나 캐논볼이 재배치된건 결국 적응의 문제네요,
오늘 근성도 다 쓸때 쯤에는 어느정도 적응된 편이었습니다만....

스킬 슬롯은 꽤 불편했습니다. 특히 QWER이 생기면서 툭 튀어나온 저게 은근히 거슬렸고, 슬롯도 아래에 있어서
MP 보고 스킬 쿨타임 보고...의 작업에 눈이 많이 움직이면서 좀 피곤했던게 문제

미니맵은 진심 저대로 갈거냐? 라고 묻고 싶었네요, 특히 마을의 미니맵이 던전과 똑같이 변해서, 가독성이 최악이었습니다.

아이템 슬롯의 위치는 변하지 않았고, 또 아이템 등록하면 어차피 느낌적으로 큰 차이는 없을 듯

근성도와 현재 경험치에 수치표시는 각 막대기에 마우스를 오버해야 노출되는, 불편한 방식으로 변경
최소한 메인 UI에서 현재 수치를 보게 하기라도 하면 좋을거 같은데요

현재 보유 ED는 인벤토리 쪽으로 이동, 보유 AP는 확인하지 못 했네요, 이 부분도 적응의 문제

그리고 위 스샷에는 없지만, 콤보 표시가 좀 바뀐 느낌이었습니다.
테크니컬 점수나 콤보 점수가 없어지고, 연속 콤보는 데미지 배율의 계산으로 바뀐 듯
그래서인지, 상단에 현재 스코어도 없어졌네요, 큰 의미는 없는 부분이긴 했지만요...
굿, 나이트 퍼펙트 같은 콤보에 따른 문구도 좀 바뀐 느낌, 좀 더 봐봐야할거 같네요


무엇보다 역시 문제는, 던전 매칭도 랜덤 매칭이라는건데...
정확히 말하면 랜덤 매칭은 그렇다고 치고, 파티리스트가 없어진게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
랜덤 매칭은 기존의 파티 리스트에서 8공하 등의 자체 제한이 걸려있는걸 막고자 하는 의도 같지만...
그리고 개인적으론 그 공제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으니 그런걸 볼 수 없다는 것도 환영 요소지만...
순수하고 공팟의 구성은 좀 쉬워질지도 모르지만...그것은 오로지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고,

무엇보다...가이아는 어쩔건데? 랜덤 매칭이 있으니 가이아와 솔레스 매칭은 가능할지 몰라도
솔레스와 가이아의 유저가 서로 파티를 구성하고자 하는 방법이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
설마 필드에서 솔레스와 가이아 유저가 만날 수라도 있다는 걸까요,
근데 한 필드에 최대 인원 제한도 있으니 각 서버의 두 사람이 원하는 필드에서 만나는게 과연 가능할지도 의문

파티 리스트가 없다는 것 자체도 문제는 될 수 있는게
파티 제목에 (일단 개인적으로 그런걸 안 좋아하는건 그렇다고 치고) 8공하/월나오벨 일퀘 라는 제목만 써두면
대충 알아서 파티 매칭이되던게, 이제는 그렇게 제한을 걸어서 유저를 모집하자면
메가폰이나 자게를 통해서 유저를 구하게 되는 진풍경이 일어난다는 점,
그리고 이런 식으로 하더라도 "다른 서버"의 캐릭터는 파티원으로 모집할 수 없다는 점


공팟에서 무기 제한 때문에 원하는 파티 구성이 쉽지 않았다는 점이 개선되는 개인적인 이점도 있지만
그걸 대가로 잃는 것이 매우 많다는 점이 문제네요


이전 마을화 할때도 마을 간 이동이 귀찮다고 하니 본섭에 업데이트 할 때는
마을 이동서를 추가하는 등, 코그가 의견 수렴을 아예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같은 부분을 고려해줄지가 좀 의문이네요

랜덤 매칭에 아이템 레벨이 있는걸 봐선 비슷한 장비 수준의 유저끼리 매칭해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일단 테스트하면서 확인은 좀 어려운 부분이고... 결국은 본섭에서 확인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되겠지요
본섭에서는 이런 문제를 좀 고려해서 업데이트 했으면 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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